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EXPANSION JOINT COVER SYSTEM 시방서

 

 

EXPANSION JOINT COVER SYSTEM

 

 

1. 일반사항

 

(1) 적용범위

① 바닥면 E.J.C 조립

② 벽면/천정용 E.J.C 조립

③ 외부 E.J.C 씰 조립

④ 지붕 E.J.C 조립

⑤ 방화대 장치 조립

⑥ 기타 도면이 정하는 부위

 

(2) 참조도서

① KS D 6701 알루미늄 및 알루미늄판 및 조

② KS D 6759 알루미늄 및 알루미늄합금 압출형강

③ ASTM E 119 관통부위 방화 테스트

④ ASTM G 26 UV 노출 TEST

 

(3) 용어정의

① 고무재 - SANTOPRENE(열가소성 고무) 압출 재로 E.J의 주요 마감재.

② ALUMINUM FRAME - SEAL재를 끼워 고정시키는 구조 재.

③ 방화 재 - 방화구획이 필요한 곳에 설치되는 E.J 사이의 막이 판.

④ GASKET - 바닥 SYSTEM이 변위를 흡수할 수 있도록 알루미늄에 끼워지는

고무압출 성형 재.

 

(4) 성능요구사항 : 내화장치가 표시된 곳에는 ASTM E 119 기준에 의해 설정된 내화 성능에 만족해야 하고 내화 성능은 인접 구조물의 내화 성능보다 낮아서는 안 된다.

 

(5) 제출물

① 제품자료: 본 시방서에 특기된 자재에 대한 제조자의 최신판 카다로그를 승인용으로 제출해야 하며, 자재들의 구성 조립되어 작업 현장에 인도되기 전에 승인을 얻어야 한다. 커버 제품의 움직임에 대한 수용 능력과 자외선에 노출된 외부 고무 재에 사용되는 자재의 적합성이 자료에 명시 되어야 한다.

② 제작도면: 본 시방서에 특기된 작업에 대한 시공 도를 승인용으로 제출해야 하며 자재의 현장반입 전에 승인을 얻어야 한다.

가. E.J.C 제품의 각 유형별 모습

나. 구간사이의 겹쳐 이은 조인트

다. 다른 유형과의 접합 물, 특별한 마무리 조건

③ 견 본

가. 작업에 사용될 것과 같은 각 유형별 견본품.

나. 색상 샘플 및 작업에 사용될 유연성 있는 고무재의 각 유형별 견본품.

④시험보고서 및 확인서

가. 외부용 고무 재: ASTM G26 방법이나 제조회사 촉진시험방법에 의거한

UV 노출 시험 성적서

나. FIRE BARRIER: ASTM E119의 시험방법에 의한 시험

성적서

⑤ 준공 제출물

가. 일일작업 보고서, 시공부위 사진, 시공도면

 

(6) 품질보증

① 제품공급 및 시공 자는 제품 공급 및 시공 경험이 있는 자라야 한다.

② 제품 승인 전 지정 장소에 SAMPLE 시공을 하여야 한다.

③ 공사 전 원활한 시공을 위하여 SYSTEM에 대해 타 공정 관련자를 포함하여 설명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7) 운송, 보관 및 취급

① 제품 표면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포장되어 수송하여야 한다.

② 제품은 즉시 사용 가능한 상태로 현장에 반입되어야 하며, 설치 작업은 가능한 큰 SECTION으로 조립하여 운반한다. 결합체는 제작 도면 및 샘플, 인증서의 내용과 동일 하여야 한다.

③ 보관은 지면에 맞닿지 않는 깨끗하고 건조한 장소에 보관한다. 손상된 자재나 설치에 부적합한 자재는 현장에서 반출시키고, 설치에 적절한 자재로 교환한다.

 

(8) 현장조건

① 자재가 설치될 벽과 여타 구조물의 실제위치를 자재가 제작되기 전에 정확히 실측한다. 실측 수치는 최종 제작도면에 기록하고, 작업 지연을 피하기 위하여 건축 진행 상황을 제작계획에 반영한다.

② 자재가 설치될 바닥과 벽면은 평활하고 폭이 일정해야 한다.

 

(9) 전후 작업 스케줄

① 시공 전에 연계되는 타 공정과 긴밀히 협의 한다.

② 시공 시 항상 선행 공정을 점검한 후 즉시 시공한다.

 

(10) 하자보증

① E.J 부분의 하자 보증은 2년으로 한다. (LIMITED WARRANTY)

 

(11) 유지, 보수

① 보수용 고무 재는 전체 시공 량의 2%정도 확보한다.

 

 

2. 제 품

 

(1) 자재

① 알미늄 - 압출 품 재질: ASTM B221, ALLOY 6NO1-T5(고강도특수합금알루미늄). 콘크리트와 접촉되는 알미늄의 표면은 징크크로메이트 프라이며 또는 크로메 메이트 컨버젼 코팅 처리하여 접착 성 물질로부터 보호한다.

② 성형 압출 고무 재: ASTM D 2000 을로 분류되어 있는 단층 또는 복층 고무압출 재로서, 내부에 연속적이고 세로 방향 배플이 있거나 또는 없도록 되어있으며, 틀에 맞도록 성형된 것으로서, 제시된 색상 또는 제조업체(동방메트리얼)의 표준 색서 설계자가 선택한 색상으로 압출된 것.

③ 외부 고무 재: PVC (내면 재)나 열가소성 고무 재 (외면 재)를 접합하여 만든 신축성 있는 압출 품으로서 ASTM D 2000 에 분류되어 있음. 틀에 맞도록 성형된 것으로서, 제시된 색상 또는 제조업체(동방메트리얼)의 표준 색상에서 설계자가 선택한 색상으로 압출된 것.

④ 방화 재: 재질의 손상 또는 약화 없이 구조의 역학적 움직임에 견디도록 설계됨.

ASTM E 119 또는 E 814 에 의하여 규정에 적합하도록 시험되고 인증됨.

 

(2) 부속품: 완벽한 설치에 필요한 제조업체 표준 품으로 앵커, 결합부품, 스크류, 스페이서, 신축 베이퍼(VAPOR) 씰, 배수 튜브, 접착제 등 주변 물질에 적합한 제품.

 

(3) 제품의 성능 및 요구사항

EXPANSION JOINT COVER재의 경우 외부 노출제품일 경우 방수성능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① 외부벽체용(EW-TYPE): EXPANSION JOINT 간격이 50MM인 경우 최소 25MM에서 최대 90MM의 변위를 흡수 할 수 있어야 한다.

② 내부벽체용(IW-TYPE): EXPANSION JOINT 간격이 50MM인 경우 최소 25MM에서 최대 90MM의 변위를 흡수 할 수 있어야 한다.

③ 바닥용(NIF-TYPE): 마감은 알루미늄으로 되어있어야 하며, 마감 알루미늄의 노출면의 폭은 75MM를 넘지 않아야 한다.

④ 지붕용(RF-TYPE): EXPANSION JOINT 간격이 50MM인 경우 최소 25MM에서 최대 90MM의 변위를 흡수 할 수 있어야 한다.

 

 

3. 시 공

 

(1) 검사

① 설치 시작 전에 제품의 표면을 검사하여, 만족스런 작업완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결함이 있을 경우에는 서면으로 설계자에게 통보한다.

 

(2) 준비

① 계약도면과 사양서를 검토하여, 이 사양서에 요구되어 있는 대로 작업 완료가 될 수 있는지 확인한다.

② 현장에서 모든 수치를 확인한 후, 선후 행 작업과 이 사양서에 의한 작업 계획 간에 간섭되는 문제를 확인한다. 이 때 작업이 지연되지 않도록, 콘크리트나 석재 속에 묻혀야 할 품목에 대하여는 주의를 기울인다.

 

(3) 설치

① 이 시방서의 내용에 추가하여, 하지정리, 재료적용, 설치품의 보호를 포함하여 모든 작업 단계에서 시공업체의 특기시방에 따른다.

② EJC 결합체의 제 위치 고정을 위한 고정장치와 체계 결합 품을 필요한 곳에 분배 한다. 이에는 앙카용 부품이 묻혀있지 않는 콘크리트 또는 구조 품인 경우에는 나사못과 DRILLED-IN FASTENER 가 포함된다. EJC 결합체를 안정적으로 고정시키기 위하여 적당한 금속 재, 형태, 크기의 결합 류를 공급한다.

③ EJC 설치에 필요한 절단, 천공, 조립작업을 수행할 것. EJC 결합체를 정확히 일직선상을 설치하되, EJ 부위와 주변의 선과 면에서 측정된 인접부위를 적절히 조화시켜 설치한다.

④ 뒤틀림 방지를 위하여 금속의 열 수축 팽창을 수용하기 위한 운동공간 여유를 둔다.

⑤ 벽, 천정, 지붕, 하면의 EJC 들이 서로 면하는 부위는 계속적으로 이어지게 설치한다. 필요한 모든 주변 품을 사용하여 완전히 부착되도록 한다.

⑥ 제조업체가 추천한 간격으로 앵커를 설치하되, 각 끝 부분으로부터 75MM이상, 중심으로부터 600MM이내가 되도록 한다.

⑦ EJC 간의 연결 부위는 그 간격을 취소로 유지하고, 스플라이스 조인트를 사용하여 기계적을 일직선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이음새 부분이 잘 맞도록 절단하여 금속의 열 수축팽창을 수용할 수 있도록 여유를 두고, 뒤틀림을 방지한다.

⑧ 제조업체가 추천한 접착 또는 점착성 테이프를 사용하여 구조체에 신축성 충전제를 부착시킨다.

가. 압출 성형 고무재의 설치: 제조업체의 지시 내용에 따르고 이음 부위를 최소화하여 고무 재를 설치한다.

나. 일직선 부위는 연속이음이 되도록 성형 고무 재를 사용한다.

다. 모든 스플라이스 연결 부위는 제조업체의 추천 절차에 따라 방수 이음을 하기 위하여, 성형 고무 재를 가황 처리하거나 열로 밀폐 처리한다.

라. 성형 고무 재를 설치하기 전에 제조업체의 지침대로 트랜지션 부위를 밀봉한다.

⑨ 내진용 고무재의 설치

가. 연속 이음으로 2차 밀봉 재를 설치한다. : 제조업체의 추천절차에 따라 모든 연결부위에 2차 밀봉 재를 가황처리하여 방수가 되도록 한다.

나. 1차 신축성 고무 재를 표준 길이로 설치한다.

다. 제조업체의 지침대로 연결부위와 트랜지션 부위를 밀봉한다.

⑩ 방화 장치의 설치

가. 제조업체의 추천 절차에 따르되 각 지방 행정 관서의 건축 표준에 준하도록 방화장치를 설치한다.

나. 연결부위와 트랜지션 부위에 방화 장치가 끓어지지 않도록 설치하며, 제조업체의 설치지침을 따른다.

 

(4) 청소 및 보호

① 설치 후 주변 작업이 완전히 끝나기 이전에는 표면 보호 피복재를 제거하지 말 것. 피복 재를 제거하였을 때는, 제조업체의 지침에 따라 금속 표면을 닦아 낼 것.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목 영어

  135°hook 백삼십오도 갈고리 180°hook 반원형갈고리 3-hinged arch 3활절 아치 90°hook 구십도 갈고리 AASHO road test 아쇼 도로시험 AASHTO 아쉬토 AASHTO classification 아쉬토 분류법 abnormal climate 이상기후 abnormal weather 이상기상 abrasion 마모 abrasion loss 마모감량 abrasion of rail 레일마모 abrasion resistance 닳음저항 abrasion resistance steel 내마모강 abrasion test 닳음시험, 마모시험 ABS detergent 에이비에스세제 absolute dry condition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건조상태 absolute error 절대오차 absolute maximum bending moment 절대 최대 휨모멘트 absolute maximum shear force 절대 최대 전단력 absolute pressure 절대압력 absolute roughness 절대조도 absolute signal 절대신호기 absolute surface dried specific gravity 골재의 절건비중   of aggregate absolute temperature 절대온도 absolute viscosity 절대점도 absolute volume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용적 abson method 앱슨법 absorption 흡수 absorption ratio of aggregate 골재의 흡수율 absorption spectrophotometry 흡광광도법 absortion index 흡수율 abt system 치궤조식철도 abutment 교대 abutment joint surface 맞대기이음면 abutment test wall 반력벽 AC arc welding 교류아크용접 accelerated flow 가속류 accelerated weathering test 촉진내후시험 acce

건설계약용어 (영어)

  1. abeyance [중지,정지] 2. acceleration cost 가속비용 공기 단축등을 이유로 정상공정율보다 빨리 공사를 수행하는 것을 acceleration이라하며 그 비용을 acceleration cost라 한다. 이 비용은 시공자에게 claim권이 있다. 3. accent lighting [지시등, 경고등] 어떤 특수물체나 지역에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조명 4. access - access road 차도로서의 진입로 - access walk 인도로서의 진입로 5. accommodation [숙소] Site Accommodation이라 함은 공사현장내 현장요원의 임시숙소를 말한다. Site Camp라고도 한다. 참고로, Accommodation Unit는 가옥 또는 주택을 뜻하며, Dwelling Unit와 같은 말이다. 이에 대하여 Housing Unit는 세대단위의 독립된 주택을 일컫는다. 6. accrued depreciation [누적감가상각] 일반적인 사용으로 인한 마모 또는 노후에 의한 자산가치의 감소를 뜻한다. (reduction in actual value of property as a result of wear and tear, obsolescence) 7. acquiescence [묵인] : tacit agreement , tacit consent  - (tacit [무언의]) 8. addendum 이에는 두가지의 뜻이 있으며, 복수형은 addenda이다. a. 부록의 뜻 : 기 제작된 시방서를 설명하거나, 정정 또는 추가의 목적으로 입찰서를 제출하기 전에 발급하는 계약서의 보완서류의 성격 b. 추보의 뜻 : 계약체결전 발급되며, 첨삭 또는 정정이나 설명등의 방법으로 입찰서류를 수정하거나 해설하는 문서이며 계약이 체결되고 나면 계약서류의 일부로 남게된다. 9. addition 이에는 기술적인 의미와 계약

EPS 블록의 기본개요

1. 개요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에 따른 산업시설의 확충 및 개발 사업에 수반되는 택지 및 산업시설용 부지개발, 기존도로 확장과 신설도로 건설 등의 ‘효율적인 국토 이용 관리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 연약지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개발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연약지반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토목공사에서는 토목 구조물의 기능과 안정성을 만족하고 주변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필요에 의해 대규모 지반개량과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 또는 침하방지를 위한 기초처리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기초처리 방법으로 개발된 경량성토공법(Light Fill 또는 Lightweight Fill 공법)인  EPS 공법은 대형 발포폴리스티렌(Expanded Poly - Styrene) 블록 을 도로, 토지 조성 등의 토목공사에 성토재료 및 뒤채움 재료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재료의 초경량성, 내압축성 등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공법이다. EPS   블록 은, 단위중량이 흙의 1/100 정도밖에 되지 않는 초경량성의 재료특성을 가진 토목용 자재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성토를 하면 원 지반의 안정성이나 침하대책으로 효과적이다. 또한,  EPS   블록 은 내압축성, 내수성, 자립성, 시공성 등도 우수하며, 흙 무게의 1/100 정도로 가벼우면서도 적당한 강도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난연성, 내화학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2.  EPS  공법의 역사 1972년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 부근 Flom교 설치도로 개수공사시 도로침하 대책으로 사용된 것이 최초이다. 노르웨이 국립도로연구소 NRRL(Norwegian Road Research Laboratory)은 이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EPS  특성을 이용하여 도로포장에 적용하는 공법을 개발하였다. 그 후  EPS  공법기술은 많은 공사 실적을 거두었으며, 스웨덴의 국립토질연구소(SG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