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하드웨어 공사

 

하드웨어 공사

 

1. 일반 사항

 

1.1 관련시방

도면과 기타 계약도서를 포함하여 제1장 이하의 총칙, 계약조건과 당 시방서의 기재 사항을 준용하여 적용하되 충실히 일치되게 시공하여야 한다.

 

1.2 적용범위

1.2.1 공사적용 하드웨어

본 공사에 적용되는 창호 하드웨어는 다음과 같다.

(1) 각종 방화문용 하드웨어

(2) 철재문용 하드웨어

(3) 스텐레스 스틸문용 하드웨어

(4) 목재문용 하드웨어

(5) 강화유리문용 하드웨어

(6) 내화강화유리문용 하드웨어

 

1.2.2 미포함공사

상기 공사 외에 특별히 언급되지 않는 한 다음과 같은 공사는 포함하지 않으며, 별도 시방에 의한다.

(1) 각종 실린더를 제외한 도어

(2) 철제선반 및 그 지지보강대

(3) 욕실부착 철물

(4) 목재 캐비넷

(5) 철재 난간의 브라켓

 

 

1.3 관련항목

시공자는 창호철물, 연기 감지기, 또는 경보 시스템을 선택하고 설치하기 전에 아래와 관련 있는 철에서 부가되는 조건을 발주자 대리인과 전체 보안계획에서 충분히 조정하여 설치 작업을 확인하고 협의하여야한다.

 

1.4 참조도서

자재의 기준은 한국산업규격(KS)을 기준으로 적용하며, 적용이 안 되는 부분은 아래의 규격을 참고로 하여야 한다.

 

KS

B

6411

원통형, 튜블러형 및 상자형 도어로크

KS

D

3512

냉간압연 강판 및 강대

KS

D

3698

냉간압연 스테인리스 강판 및 강대

KS

D

5201

동 및 동합금의 판 및 조

KS

D

6001

황동주물

KS

F

4505

도어클로저

KS

F

4511

창호용 레일

KS

F

4518

플로어 힌지

KS

F

4519

경첩

KS

F

4524

창호용 호차

KS

F

4525

강철제 도어용 철물

KS

F

4533

피벗힌지

KS

F

4534

새시용 호차(창문바퀴) 및 부속물

 

1.4.1 한국산업규격(KS)

 

1.4.2 American National Standard Institute

ANSI. A156.1 - Butts and Hinges

ANSI. A156.3 - Exit Devices

ANSI. A156.4 - Door Controls(Closers)

ANSI. A156.5 - Auxiliary Locks & Associated Products

ANSI. A156.6 - Architectural Door Trim

ANSI. A156.7 - Template Hinge Dimensions

ANSI. A156.8 - Door Controls(Overhead Holders)

ANSI. A156.13 - Mortise Locks & Latches

ANSI. A156.15 - Closer Holder Release Devices

ANSI. A156.16 - Auxiliary Hardware

ANSI. A156.18 - Materials & Finishes

 

1.4.2 European Standard & Quality Assurance in Builders Hardware

EN 12209 - Mechanically Operated Locks, Latches and Locking Plates

EN 1303 - Cylinders for Locks

EN 1154 - Controlled Door Closing Devices

EN 1906 - Lever Handles and Knob Furniture

EN 12051 - Door and Window Bolts

EN 1125 & EN 179 - Panic and Emergency Exit Devices

EN 1527 - Hardware for Sliding Doors and Folding Doors

 

1.4.3 창호 철물 협회

(1) DHF - Door & Hardware Federation

(2) DHI - Door & Hardware in Institute

(3) ABHM - Association of Builders Hardware Manufacturers

(4) BHMA - Builders Hardware Manufacturers Association

 

1.4.4 기타

(1) UL - 보험업자 시험소(Underwriters’ Laboratories)

(2) NFPA - 미국국립소방협회(National Fire Protection Association)

(3) NFSC-501A - 한국소방법 (재연설비에 관한 법령)

 

 

1.5 제출물

1.5.1 시공 및 제작도면

(1) 각 유형별 철물에 대한 설치위치 및 높이는 3.2.1 시공에 준하여 표기하여야 한다.

(2) 하드웨어 자재의 유형별로 적용위치, 범위, 함께 조립되는 제품, 부착방법 등을 명기한 도면을 감독원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1.5.2 하드웨어 스케줄

(1)수급자는 하드웨어 공급자와 납품계약 성립 후 30일 이내에 출입문별 하드웨어 스케줄과 납품 스케줄을 3부 작성하여 서면으로 승인을 요청하여야 한다.

(2) 승인 요청하는 자재 전 품목에 대한 기술적인 상세도도 제출하여야 하며 하드웨어 스케줄을 최종 승인 받기 이전에 어떠한 하드웨어 품목도 생산에 착수하거나 발주자에게 인도할 수 없다.

(3) 감독원은 수급자로 부터 승인요청 받은 스케줄을 재검토하여 7일 이내에 서면으로 검토 결과 내지 승인을 통보하여 이에 따른 물량변동과 스케줄 수정 등을 수행하여야 한다.

 

1.5.3 마스터키 스케줄

마스터키 스케줄은 확장 및 개축에 대한 기존 시스템과의 관리, 운용을 고려하여 일람표 등을 수급자가 작성하고, 감독원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1.5.4 견본 및 제작도면

(1) 제품의 재질, 색상, 마감, 치수, 형식 및 기능 등을 나타낸 하드웨어 및 타공용 견본을 제출하여 감독원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2) 전기제품과 철물과의 연결사용 등 주의할 내용이 명기된 일람표 및 기술 카탈로그, 해당 제조업체의 제품명세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3) 별도의 주의가 요구되는 주변 조건, 설치 시 주의할 점 및 설치방법이 명기된 설치지침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1.5.5 시공계획 및 상세도

(1) 하드웨어 스케줄 및 납품 스케줄과 창호 제작, 설치 시공계획에 적합한 시공계획서 및 작업 절차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2) 하드웨어 자재의 유형별로 적용위치, 범위, 함께 조립되는 제품, 부착방법 등을 명기한 상세도면을 감독원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득 하여야 한다.

 

1.5.6 품질 인증 서류

사용되는 자재가 요구하는 품질임을 증명하는 제조회사의 품질보증서와 시험성적표를 제출하여 감독원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1.6 공사기록 서류

마스터키 스케줄에 의거하여 시건장치의 설치위치 및 개별 키 번호를 기록한다.

 

 

1.7 품질보증

1.7.1 품질인증서

Butt Hinge, Lockset, Closer 제품에 대한 자재는 제품승인 요청 시 제조사로부터 납품증명서와 품질인증서(KS, ANSI 등), 시험성적서, 관련 카타록을 제출 하여야 한다.

 

1.7.2 도장 하드웨어

도어 하드웨어는 도장공사가 완전히 마감된 후 설치하여야 한다.

 

1.7.3 도장 하드웨어 설치

도어 하드웨어의 설치는 제작자의 설명서와 감독관의 지시에 의하여 가장 적절하게 시공되어야 하며, 설치완료 후에는 노출면에 대한 파손을 예방하고 마감면에 대한 청결 작업을 행한 후 준공에 하여야 한다.

 

1.7.4 방화문 하드웨어

각종 방화문에 설치되는 하드웨어는 국내 소방법령 및 건축법 시행령상의 요구사항에 충족되어야 하며, 상기 법령상의 불명확하거나, 안정을 위하여 보충이 필요한 경우 NFPA. 80을 적용하며, 내화등급(FIRE RATING) 또는 UL라벨을 수용하는 제품으로 하여야 한다. 설계도서에 설정된 철물과 상충하는 경우 내화등급 종류의 제품으로 공급 한다.

 

1.7.5 마감 및 색상

하드웨어의 마감 및 색상은 각각의 하드웨어와 서로 일치하고, 본 건물의 외장과도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고, 또한 유지보수를 원활하게 할 수 있어야 한다.

 

1.8 운반, 보관, 취급

1.8.1 보양

각각의 제품은 운반, 보관 및 취급 시 손상되지 않도록 보양하여야 한다. 제품을 개별적으로 포장하고 하드웨어 스케줄에 근거하여 식별할 수 있는 표시가 있어야 한다.

 

1.8.2 창호철물

창호철물은 포장단위 또는 각 세트별로 박스 포장된 상태로 현장에 반입되어야 한다. 박스 외부에는 사용되는 위치와 품명, 규격이 명시되어야 한다. MASTER KEY와 관련된 자재는 소포장 박스마다 KEY 번호와 사용되는 위치를 정확히 명기하여 반입 하여야 한다.

 

1.8.3 도어

도어 하드웨어가 현장에 반입되면 시공자의 책임으로 자재를 관리하고 통제하여야 한다.

 

 

1.9 연관 공사

1.9.1 부가조건

시공자는 창호철물, 연기 감지기 또는 경보시스템을 설치하기 전에 부가되는 조건을 감독원과 전체 보안계획에서 발전된 보안 요구사항으로 충분히 조정하여 설치작업을 확인하고 협의하여야 한다.

 

1.9.2 도어

문, 방범시설 및 소방시설, 마감, 경량 벽 등 도어 하드웨어 설치와 관련된 사항을 시공자와 사전에 협의하여야 한다.

 

1.9.3 HARDWARE관련 업체와 코디네이션 역할

DOOR제작과 관련 하여 각각의 업체(STEEL DOOR, WOOD DOOR, ALUM DOOR, SST DOOR, 출입 통제 업체)와 업무조율을 HARDWARE공급업체에서 조율을 하여야 하며, 조율된 내용을 회의록을 작성 하여 건설사에 통보 및 지시를 받는다.

 

1.10 유지관리 장비

시공자는 특수한 경우 또는 별도의 창호철물 조립 시 사용할 특수렌치나 도구 및 공구를 제공하여야 하고 유지관리 도구 및 부자재를 공급하여야 한다.

 

 

2. 자재

2.1 성능

2.1.1 방화문

각종 방화문에 설치되는 하드웨어는 국내 소방법령 및 건축법 시행령상의 요구사항에 만족하여야 한다.

 

2.1.2 일람표

시방 및 도면에서 명시한 창호철물 일람표에 적합하여야 한다.

 

 

2.2 재질 및 마감

2.2.1 마감과 색상

하드웨어의 마감과 색상은 각각의 하드웨어와 서로 일치하고, 본 건물의 외장과도

조화를 이룰 수 있어야 한다.

 

2.2.2 표준규격

아래 표준규격에 적합한 재질과 마감을 사용하여야 한다.

도장, 초벌칠이 필요한 부분은 도장공사 시방에 따라 실시한다.

ANSI

BHMA

FINISH DESCRIPTION

BASE MATERIAL

US3

US4

US10

US10B

US26

US26D

US32

US32D

USP

605

606

612

613

625

626

629

630

600

Bright Brass

Satin Brass

Satin Bronze

Antique Bronze, Oiled

Bright Chrome

Satin Chrome

Bright Stainless Steel

Satin Stainless Steel

Prime Coating

Brass

Brass

Bronze

Bronze

Brass, Bronze Brass, Bronze

Stainless Steel

Stainless Steel

Steel

별도의 명기가 없는 한, 건축부분의 하드웨어 마감은 US26D 또는 US32D 마감으로 하며 가능한 Stainless Steel 재질로 한다. 또한, 외기, 습기 등이 접하는 도어 및 방화구역의 도어는 반드시 Stainless Steel 재질로 한다.

 

2.3.3 변경

마감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위의 ANSI A156.18 표준규격에 기준하여 감독원의 승인을 받은 후 변경하여야 한다.

 

2.4 각 하드웨어 품목

2.4.1 Butt Hinge

(1) Butt hinge의 Grade는 제조사(사용 빈도에 따라 적용한 자료)에서 추천하는 것으로 하여야 하며, 외부에 접한 Door는 Grade 1. 및 NRP을 적용하고, Door Closer를 사용하는 Door에는 Grade 2이상의 제품을 사용 하여야 한다. 출입통제 및 보안을 요구하는 Door에는 NRP를 적용 한다.

 

(2) 별도의 명기가 일람표에 없는 경우 Butt Hinge는 Five-knuckle, Button Tip, Full Mortise Type, 스텐레스 경첩인 경우 스텐레스 Pin을 적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Butt Hinge의 크기 및 수량은 다음과 같은 기준에 따른다.

① 도어 두께가 35mm일 경우: 3½“

② 도어 두께가 45mm이고 도어 폭이 915mm까지: 4½“

③ 수량 : 도어 높이가 1524mm 이하 - 2개

1525mm ~ 2286mm 이하 - 3개

2287mm ~ 2700mm 이하 - 4개

2700mm이상 은 750mm마다 1개 추가

(3) 보강철판의 두께는 최소 4.5mm 판으로 보강하여야 하며, Screw는 Flat Head Type을 사용하여 Screw Head가 돌출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2.4.2 Mortise Lever Lockset

(1) Mortise Lockset은 ANSI A156.13 Grade 1. UL LISTED등 인증된 제품을 사용하여야 하며, 3시간 방화Test를 통과한 제품을 사용여야 하며, 장애자가 출입하는 동선에 있는 Door에는 장애자가 사용하기 편한 제품으로 선정 하여야 한다.

 

(2) Loclset의 기능은 도면을 참조하여 적용하도록 하며, 아래표를 참조하여 적용 한다.

 

(3) Door Lock의 내부부품은 부식방지 처리를 한 Steel로 제작된 제품이어야 하며, Strike는 ANSI Standard Type을 사용하고 Dust Box와 함께 공급하여야 한다.

 

(4) Mortise Lock의 Dead bolt 재질은 Steel 제품이어야 한다.

 

(5) Mortise Lockset에 사용하는 모든 연결 Screw에는 풀림 방지 처리가 되어 있어야 한다.

 

(6) Mortise Lockset의 Lever 디자인은 감독원이 승인한 제품으로 한다.

NO.

FUNCTION

ANSI NO.

OPERATIONS

1

PASSAGE

LOCK

F75

(F01)

․ 자유통행문에 사용합니다.

․ 잠금장치가 없어서 양쪽 손잡이로 자유롭게 문을 열 수 있습니다.

2

PRIVACY

LOCK

F76

(F02)

․ 화장실과 욕실문에 사용합니다.

․ 문이 잠겨있는 경우 안쪽 손잡이를 돌리거나 바깥쪽에서는 열쇠 대신에 동전이나 스크루 드라이버 등으로 잠금장치를 해제하여 문을 열 수

있습니다.

3

ENTRANCE

LOCK

F81

(F21)

․ 출입구, 사무실, 일반문에 사용합니다.

․ 문이 잠겨 있는 경우 안쪽 손잡이를 돌리거나, 바깥쪽에서 열쇠로 잠금장치를 해제하여 문을 열 수 있습니다.

4

CLASSROOM

LOCK

F84

(F05)

․ 통로나 계단실 등 외부의 출입을 제한하는 문에 사용합니다.

․ 안쪽에서는 언제나 문을 열 수가 있습니다.

․ 다른 LOCK과는 달리 바깥쪽에서 KEY로만 문을 잠그거나 해제할 수 있습니다.

5

STOREROOM

LOCK

F86

(F07)

․ 창고문 등에 사용합니다.

․ 바깥쪽 손잡이는 항상 고정되어 있어서 문이 열리지 않습니다.

․ 바깥쪽에서는 열쇠를 사용하여야만 문을 열 수 있습니다.

․ 안쪽에서는 언제나 문을 열 수가 있습니다.

6

DUMMY

TRIM

 

․ 보통 양개문의 작동하지 않는 문에 사용합니다.

․ 별도의 작동부분 없이 손잡이로만 문을 열 때 사용합니다.

* ( )안의 ANSI NO는 Mortise Lockset Function임.

 

2.4.3 Key System

(1) 발주자는 Master Key를 위한 사전 자료를 공급자 측에게 제공하여야 한다.

(2) 공급자는 Master Key System Schedule을 제출하여 감독자 또는 발주자의 승인을 득하여야 한다.

(3) 각 LOCKSET의 CHANGE KEY(개별키)2개,MASTER KEY(5개), GRAND MASTER KEY 5개를 공급 한다.

(4) 준공 시 KEY 수량에 맞는 KEY SCHEDULE에 KEY TAG를 붙여 발주자에게 직접 인계하여야 한다.

 

2.4.4 EXIT DEVICE

(1) 재질은 STAINLESS STEEL 제품이어야 하며, ANSI TYPE 1 을 사용하고 계단 전실 DOOR에는 AN SI. 08 FUNSION을, 계단실 DOOR에는 ANSI 02 FUNSION을 사용한다.

(2) 외부의 LOCKSET은 DOOR LOCK의 제조회사와 동일한 제품을 사용한다.

(3) 방화문에 설치시 DOGGING 장치가 없는 타입으로 한다.

 

2.4.3 Door Closer

(1) 도어클로저는 ANSI A156.4 Grdae 1에 적합한 것 또는 동등이상의 제품을 사용한다.

(2) DOOR CLOSER CYLINDER 는 고강도 주철로 제작된 것이어야 하며, 유압으로 작동되어야 한다. DOOR CLOSER 는 일반 속도 (CLOSING SPEED) 잠김 속도 (LATCHING SPEED) 및 순간 충격 방지 (BACK CHECK) 기능이 있어야 하며, 각 기능 모두 독립된 조절 밸브로 손쉽게 수시로 각 기능의 세기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순간 충격 방지기능은 어떤 방법으로 설치하더라도 80˚전에서 작동되어야 한다. DOOR CLOSER SPRING 의 세기가 다르더라도 DOOR CLOSER 의 설치위치는 항상 동일하여야 한다.

(3) DOOR CLOSER 는 제조사에서 10년간 하자보증하는 제품을 사용하여야 한다.

(4) 설계상 노출형 DOOR CLOSER의 사용이 불가하거나 미관상 필요한 경우 매입형 DOOR CLOSER 제품으로 10년간 하자 보증하는 제품을 사용하여야 한다.

(5) DOOR CLOSER 의 내구 수명은 150만회 이상이어야 한다 DOOR CLOSER는 색상과 모양이 섬세하고 모양이 수려하여야 하며, 실내온도 보존을 극대화할 수 있어야 한다.

 

2.4.4 Floor closer

(1) ANSI A156.4 Grade 1에 기준하여 생산되고 Cycle Test가 200만회 이상 통과된 제품이어야 하며 EN 1154 기준과 93300,8800 Series, 또는 제품의 공인된 국가별 품질 인증서(Directory of Certified)를 제출한 동등 이상의 제품을 사용한다.

(2) Floor closer는 문의 폭과 중량에 적합하고 설계조건에 따라 Center-hung, Offset-hung, Single Acting, Double Acting으로 구분하여 설치되어야 한다.

(3) 외부 도어에 Offset-hung Closer를 사용할 경우, Side Jamb Pivot Hinge를 설치하여야 한다.

(4) 특히 작동이 부드러운 더블 피스톤 구조를 사용하며 속도 조절기능이 Closing Speed(1차 속도), Latching Speed(2차 속도)가 별도로 구분되어 있고, Back-check과 Delayed Action 기능은 취사선택 할 수 있어야 하며, 온도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

(5) Floor Closer의 크기는 제조사의 사양에 기준한다.

 

 

2.4.5 Mortise Dead Lock

(1) Mortise Lock은 모든 Key 그룹과의 마스터키가 가능하도록 ,Lockset과 동일회사 제품을 사용하여 야한다.

(2) 강화유리문 중 4면에 Frame이 있는 도어에는 Swing deadbolt 또는 Bottom rail deadbolt 을 사용하여 측면이나 하단에 설치한다.

(3) Mortise Dead Lock에 사용하는 시건장치는 마스터키 시스템과 연결되어야 한다.

 

 

2.4.6 Door Trim 잡철물

(1) PUSH PULL HANDLE

도어의 용도에 따라 내구성, 기능 및 미관을 고려하여 HARDWARE SCHEDULE 제출하여, 디자인, 색상 등을 승인 받아서 사용한다.

(2) FLUSH BOLT & DUST PROOF STRIKE

FLUSH BOLT를 L04251 타입의 제품을 사용하며, 양개 DOOR중 고정문의 상, 하부에 설치되며, DUST PROOF STRIKE는 L14011 타입의 제품을 사용한다.

(3) 바닥용 도어스톱은 L02141 타입이나 L02181 타입의 제품을 사용한다.

(4) 벽부용 도어스톱은 L02111 타입이나 L02251타입의 제품을 사용한다.

(5) FLUSH RING

점검구 문에 사용되며, 마감은 US32D 이며 DOOR면에서 돌출되지 않도록 한다.

(6) PUSH PULL PLATE

공용화장실에 사용되며 STAINLESS STEEL 또는 황동제품을 사용하며, 크기는 공사감독자의 지시에 따라 제작되어야 한다.

(7) DOOR COORDINATOR

양개 DOOR의 폐쇄순위조절기로서 ANSI 21-BAR TYPE을 사용한다.

 

3. 시공

 

3.1 시공조건 확인

시공 전 현장조건을 점검하여야 하며 모든 Door Hardware는 바닥과 벽 마감 그리고 Door의 마감이 끝난 후 설치하여야 하고, 안전사고 및 정확한 시공을 위하여 설치 및 시공실적이 있는 업체가 시공하도록 한다.

 

3.2 시공기준

 

3.2.1 공통사항

(1) 형판(Templates) 등을 사용하여 시공 상세 도면에 따라 시공자 책임 하에 설치하여야 한다.

(2) 창호철물의 설치는 도면과 시방에 따르되, 도면이나 시방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경우 승인된 제조업자의 제품자료에 따른다.

 

3.2.2 시공

(1) Butt Hinge

① 상 부 - 상단 문틀에서 Hinge까지 125mm(5").

② 하 부 - 바닥 마감 면에서 Hinge 하부까지 250mm(10").

③ 중간 경첩 - 상, 하부 Hinge의 중간.

(2) Lockset - 바닥 마감 면에서 손잡이, 레버 중심선까지 950mm(38").

(3) Dead Bolt - 바닥 마감 면에서 실린더 중심선까지 950mm(38").

(4) Push Pull Handle - 바닥 마감 선에서 중심선까지 1120mm(44").

 

3.3 품질관리 및 조정

창호철물을 설치 후 설치상태를 검사하여 원활하게 작동될 수 있도록 조정하여야 하며 Floor Hinge와 Door Closer의 조정은 공조 시스템이 가동된 후 작동 테스트와 함께 최종 조정되어야 한다.

 

3.4 청소 및 보양

3.4.1 보양

표면이 노출되는 모든 창호철물은 현장 감독관의 책임 하에 최종 준공 청소 시까지 재질별, 시공부위별로 적합한 보양재를 사용하여 다른 공종의 작업 등에 의하여 변색, 오염, 손상 등이 없도록 한다.

 

3.4.2 청소

설치된 보양재는 준공 청소를 할 때 제거하고 깨끗이 청소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목 영어

  135°hook 백삼십오도 갈고리 180°hook 반원형갈고리 3-hinged arch 3활절 아치 90°hook 구십도 갈고리 AASHO road test 아쇼 도로시험 AASHTO 아쉬토 AASHTO classification 아쉬토 분류법 abnormal climate 이상기후 abnormal weather 이상기상 abrasion 마모 abrasion loss 마모감량 abrasion of rail 레일마모 abrasion resistance 닳음저항 abrasion resistance steel 내마모강 abrasion test 닳음시험, 마모시험 ABS detergent 에이비에스세제 absolute dry condition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건조상태 absolute error 절대오차 absolute maximum bending moment 절대 최대 휨모멘트 absolute maximum shear force 절대 최대 전단력 absolute pressure 절대압력 absolute roughness 절대조도 absolute signal 절대신호기 absolute surface dried specific gravity 골재의 절건비중   of aggregate absolute temperature 절대온도 absolute viscosity 절대점도 absolute volume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용적 abson method 앱슨법 absorption 흡수 absorption ratio of aggregate 골재의 흡수율 absorption spectrophotometry 흡광광도법 absortion index 흡수율 abt system 치궤조식철도 abutment 교대 abutment joint surface 맞대기이음면 abutment test wall 반력벽 AC arc welding 교류아크용접 accelerated flow 가속류 accelerated weathering test 촉진내후시험 acce

건설계약용어 (영어)

  1. abeyance [중지,정지] 2. acceleration cost 가속비용 공기 단축등을 이유로 정상공정율보다 빨리 공사를 수행하는 것을 acceleration이라하며 그 비용을 acceleration cost라 한다. 이 비용은 시공자에게 claim권이 있다. 3. accent lighting [지시등, 경고등] 어떤 특수물체나 지역에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조명 4. access - access road 차도로서의 진입로 - access walk 인도로서의 진입로 5. accommodation [숙소] Site Accommodation이라 함은 공사현장내 현장요원의 임시숙소를 말한다. Site Camp라고도 한다. 참고로, Accommodation Unit는 가옥 또는 주택을 뜻하며, Dwelling Unit와 같은 말이다. 이에 대하여 Housing Unit는 세대단위의 독립된 주택을 일컫는다. 6. accrued depreciation [누적감가상각] 일반적인 사용으로 인한 마모 또는 노후에 의한 자산가치의 감소를 뜻한다. (reduction in actual value of property as a result of wear and tear, obsolescence) 7. acquiescence [묵인] : tacit agreement , tacit consent  - (tacit [무언의]) 8. addendum 이에는 두가지의 뜻이 있으며, 복수형은 addenda이다. a. 부록의 뜻 : 기 제작된 시방서를 설명하거나, 정정 또는 추가의 목적으로 입찰서를 제출하기 전에 발급하는 계약서의 보완서류의 성격 b. 추보의 뜻 : 계약체결전 발급되며, 첨삭 또는 정정이나 설명등의 방법으로 입찰서류를 수정하거나 해설하는 문서이며 계약이 체결되고 나면 계약서류의 일부로 남게된다. 9. addition 이에는 기술적인 의미와 계약

EPS 블록의 기본개요

1. 개요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에 따른 산업시설의 확충 및 개발 사업에 수반되는 택지 및 산업시설용 부지개발, 기존도로 확장과 신설도로 건설 등의 ‘효율적인 국토 이용 관리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 연약지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개발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연약지반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토목공사에서는 토목 구조물의 기능과 안정성을 만족하고 주변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필요에 의해 대규모 지반개량과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 또는 침하방지를 위한 기초처리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기초처리 방법으로 개발된 경량성토공법(Light Fill 또는 Lightweight Fill 공법)인  EPS 공법은 대형 발포폴리스티렌(Expanded Poly - Styrene) 블록 을 도로, 토지 조성 등의 토목공사에 성토재료 및 뒤채움 재료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재료의 초경량성, 내압축성 등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공법이다. EPS   블록 은, 단위중량이 흙의 1/100 정도밖에 되지 않는 초경량성의 재료특성을 가진 토목용 자재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성토를 하면 원 지반의 안정성이나 침하대책으로 효과적이다. 또한,  EPS   블록 은 내압축성, 내수성, 자립성, 시공성 등도 우수하며, 흙 무게의 1/100 정도로 가벼우면서도 적당한 강도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난연성, 내화학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2.  EPS  공법의 역사 1972년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 부근 Flom교 설치도로 개수공사시 도로침하 대책으로 사용된 것이 최초이다. 노르웨이 국립도로연구소 NRRL(Norwegian Road Research Laboratory)은 이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EPS  특성을 이용하여 도로포장에 적용하는 공법을 개발하였다. 그 후  EPS  공법기술은 많은 공사 실적을 거두었으며, 스웨덴의 국립토질연구소(SG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