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실적공사비 및 표준품셈 관리규정

 

실적공사비 및 표준품셈 관리규정

 

 

 

건설교통부훈령 제446호 [제정 2003. 12. 31]

건설교통부훈령 제643호 [개정 2006. 12. 15]

국토해양부훈령 제 65호 [개정 2008. 04. 17]

국토해양부훈령 제 78호 [개정 2008. 05. 06]

국토해양부훈령 제360호 [개정 2009. 08. 21]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규정은 국가를당사자로하는계약에관한법률시행령제9조제1항제2호 및 제3호에 의하여 예정가격의 결정에 기초자료가 되는 토목공사(건설기계․측량부문을 포함한다), 건축공사, 기계설비공사부문의 실적공사비와 표준품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범위) 이 규정에 의해 제정되는 실적공사비와 표준품셈은 국가, 방자치단체, 정부투자기관에서 시행하는 건설공사의 예정가격을 산정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제3조(관리기관의 지정 등) ①한국건설기술연구원을 실적공사비와 표준품셈에 대한 관리기관(이하 “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이라 한다)으로 지정한다.

②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의 장은 실적공사비와 표준품셈의 제정․개정, 연․조사, 해석 및 보급 등 실적공사비와 표준품셈에 관한 전반적인 업무를 관장하여 효율적으로 운영․관리하여야 한다.

③국토해양부장관은 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이 관련업무를 고의로 태만히 하거나 공신력에 있어 물의를 야기하는 등 지속적인 업무수행이 부적다고 인정될 때에는 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의 지정을 철회하거나 취소할 수 있다.

 

제4조(관리자료 수집기관 지정) 다음 각호의 기관을 실적공사비와 표준품셈에 대한 관리자료 수집기관으로 지정한다.

1. 국가, 지방자치단체, 대한주택공사사장, 한국수자원공사사장, 한국도로 공사사장, 한국토지공사사장, 부산교통공단이사장,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납입자본금의 2분의1 이상을 출자한 단체의 장(이하 “관련기관의 장”이라 한다)

 

2. 대한건설협회장, 대한전문건설협회장, 대한건축사협회장, 대한설비건설협회장, 대한건설기계협회장 또는 대한측량협회장(이하 “관련협회의 장”이라 한다)

 

3. 국토지리정보원장, 지방국토관리청장, 지방항공청장 (이하 “산하기관의 장”이라 한다)

 

제5조(출연금의 지원 등) ①실적공사비 및 표준품셈 관리업무에 필요한 경비는 정부 또는 정부외의 자의 출연금 등으로 충당한다.

②국토해양부장관은 정부의 출연금을 실적공사비 및 표준품셈 관리업무의 내용, 착수시기 및 월별 소요액 등을 고려하여 일시급 또는 분할급으로 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의 장에게 지급하며 정부외의 자의 출연금은 각 기관․단체의 장으로 하여금 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의 장에게 지급하도록 한다.

 

제6조(출연금 등의 관리 및 사용) ①제5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출연금은 실적공사비 및 표준품셈 관리업무, 기타 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의 장이 국토해양부장관과 협의된 사업에 한하여 사용한다.

②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의 장은 제5조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출연금을 지받은 경우에는 출연금 집행에 대한 회계관리사항을 증빙할 수 있도록도의 계정을 설정하여 관리하여야 한다.

 

 

제 2 장 실적공사비의 관리

 

제7조(실적공사비 관리 등에 관한 추진계획 수립) ①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의 장은 다음 각호의 사항이 포함된 실적공사비 관리 등에 관한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매년 3월말까지 국토해양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1. 실적공사비 적용 후보공종 및 적용범위

2. 실적공사비 자료 조사 및 분석방법

3. 실적공사비 단가집 및 건설공사비 지수 등의 발간에 관한 사항

4. 「예정가격 작성기준」 제39조 제3항에 규정된 법정요율에 관한 사항

5. 기타 실적공사비 제도 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

②국토해양부장관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해 제출된 추진계획을 검토하여 경이 필요한 경우에는 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의 장에게 이를 요구할 수 있다. 이 경우 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의 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를 반영하여야 한다.

③국토해양부장관은 추진계획 검토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중앙건설기술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칠수 있다.

 

제8조(실적공사비 자료의 제출) ①산하기관의 장 실적공사비 후보공종에 대해 별지 제1호 서식에 따라 실적공사비 자료를 작성하여 5월말과 11월말까지 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의 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②관련기관의 장 및 관련협회의 장은 실적공사비 적용이 필요한 공종에 대해 별지 제1호 서식에 따라 실적공사비 자료를 작성하여 5월말과 11월말까지 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의 장에게 제출할 수 있다.

③산하기관의 장 및 관련기관의 장은 실적공사비 자료의 축적을 위하여 실시설계용역의 성과품 중 설계예산서, 단가산출서 또는 일위대가표, 수량 산출서 등이 국토해양부 제정 “수량산출기준”에 의하여 작성될 수 있도록 여야 하며 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의 장이 요구할 경우 관련 자료를 제출하여야 한다.

 

제9조(실적공사비 적용대상 공종 및 단가의 확정 등) ①공사비산정기준 리기관의 장은 제7조의 규정에 의하여 수립된 계획에 따라 실적공사비 적용대상 공종 및 단가(이하 '실적공사비 단가' 라한다)에 대한 심의안을 마련하고, 공사비산정기준심의분과위원회와 공사비산정기준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실적공사비 단가를 확정한다.

②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의 장은 제1항의 규정에 따라 실적공사비 단가 심의안을 마련하고자 할 때에는 국토해양부장관과 사전협의를 거쳐야 한다.

③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의 장은 실적공사비 단가가 확정되면 15일 이내에 국토해양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하며 국토해양부장관은 이를 공고한다.

 

제10조(건설공사비 지수의 관리 등)

①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의 장은 건설공사비 지수와 관련하여 통계법 제4조의 규정에 의하여 통계 지정기관으로 지정을 받아야 하며 통계법 제8조의 규정에 의하여 통계작성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②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의 장은 실적공사비에 활용할 수 있는 건설공사 종류별 건설공사비 지수를 산출하여 매월 발표하여야한다.

 

 

 

제 3 장 표준품셈의 관리

 

 

제11조(품셈관리자료의 수집 등) ①관련기관의 장 및 관련협회의 장은 제14조 제3항제1호 내지 제3호에 해당하는 사항의 심의에 필요한 근거자료를 첨부하여 매년말까지 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의 장에게 품셈의 제정․개정 및 관리(이하 “품셈의 제정 등"이라 한다)에 관한 심의를 요청할 수 있다.

②산하기관의 장은 품셈의 제정 등에 대한 연구와 자체자료 수집을 하여야 하며 제14조제3항제1호 내지 제3호에 해당되는 사항, 신자재 사용, 공법개발 등에 따른 품셈자료를 매년말까지 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의 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③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의 장은 품셈 항목을 각 그룹별로 분류하여 상시관리체계를 구축하고, 품셈의 제정 등이 필요한 항목을 상시적으로 검토․관리하여야 한다.

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의 장은 필요한 경우 산하기관의 장에게 특정항목에 대한 품셈의 제정 또는 개정안 제출을 요구하거나 산하기관의 장과 합동으로 제12조제1항제2호의 규정에 의한 실사결과의 적정성 여부를 검토하거나 제14조제3항제1호 내지 제3호의 사항을 합동으로 연구․조사할 수 있다.

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의 장은 안건의 제출은 물론 필요한 경우 제14조제3항제1호 내지 제3호에 대하여 전문단체에 용역을 의뢰할 수 있다.

산하기관의 장 또는 제1항의 규정에 의거 품셈의 제정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의 심의를 요청한 자는 품셈관리자료 수집 및 현장실사시 조사․연구를 위한 제반 편의제공에 협조하여야 한다.

 

제12조(품셈의 제정 등) ①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의 장은 다음 각호의 사항이 포함된 품셈의 제정 등에 관한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매년 3월말까지 국토해양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1. 품셈의 제정 등에 필요한 항목 및 내용

2. 품셈관련자료의 확인을 위한 실사계획 및 실사기관

3. 품셈의 제정 등을 위한 추진일정

4. 기타 품셈의 제정 등에 필요한 사항

②국토해양부장관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해 제출된 추진계획을 검토하여 변경이 필요한 경우에는 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의 장에게 이를 요구할 수 있다. 이 경우 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의 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를 반영하여야 한다.

③국토해양부장관은 추진계획 검토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중앙건설기술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칠수 있다.

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의 장은 제11조 제3항의 규정에 의해 수집된 품셈 항목을 제1항에 의한 추진계획에 포함하여 품셈의 제정 등을 추진하여야 한다.

 

제13조(품셈의 확정) ①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의 장은 제12조의 규정에 의하여 수립된 계획에 따라 이해관계인의 의견수렴 및 공사비산정기준심의그룹별위원회와 공사비산정기준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표준품셈을 확정하여야 한다.

②다만, 법령의 제․개정 및 금리, 환율 등의 변동사항을 반영할 경우에는 제1항에 의한 이해관계인의 의견수렴 및 공사비산정기준심의그룹별위원회와 공사비산정기준심의위원회 심의를 실시하지 않고 수시로 품셈을 제․개정할 수 있다.

③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의 장은 표준품셈이 확정된 후 15일 이내에 국토해양부장관에게 최종성과품을 제출하여야 한다.

 

 

제 4 장 공사비산정기준심의위원회 운영

 

 

제14(공사비산정기준심의위원회) ①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 내에 공사비산정기준심의위원회(이하 “공사비산정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제1항의 공사비산정위원회 실적공사비 관리와 관련한 다음 각호의 사항을 심의하기 위한 공사비산정기준심의분과위원회(이하“분과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1. 실적공사비 적용대상 공종 및 단가의 적정성 등에 관한 사항

2. 그 밖에 실적공사비 관리 업무에 관한 사항

③제1항의 공사비산정위원회 표준품셈 관리와 관련한 다음 각호의 사항을 심의하기 위한 공사비산정기준심의그룹별위원회(이하 “그룹별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1. 품셈의 제정 등의 필요한 항목 검토

2. 품셈의 제정 등에 대한 심의

3. 기타 토목공사(건설기계․측량부문을 포함한다), 건축공사, 기계설비공사의 표준품셈에 관한 사항

④공사비산정위원회 및 분과위원회, 그룹별위원회(이하 “공사비산정위원회 등”이라 한다)의 구성과 운영에 관한 사항은 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의 장이 국토해양부 장관과 협의하여 정한다.

⑤공사비산정위원회 등의 위원은 건설공사비 산정과 관련한 국가기관의 업무담당자 및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자로 구성하되 국토해양부에서 토목․건축․기계․측량부문의 품셈 및 실적공사비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을 당연직 위원으로 포함하여야 하며, 그룹별위원회는 시민단체 및 관련협회의 장이 추천하는 전문가를 포함할 수 있다.

 

제15조(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의 세부지침) 공사비산정기준 관리기관의 장은 이 규정에 의한 실적공사비 관리 및 표준품셈 업무 등의 원활한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세부지침을 정하여 국토해양부장관의 승인을 받아 운영하여야한다.

 

제16조(존속기한) 이 훈령은 「훈령 ․ 예규 등의 발령 및 관리에 관한 규정」(대통령훈령 제248호)에 따라 이 훈령을 발령한 후의 법령이나 현실 여건의 변화 등을 검토하여야 하는 2012년 8월20일까지 효력을 가진다.

 

 

부 칙

①(시행일) 이 규정은 2004년 1월1일부터 시행한다.

②(다른 훈령의 개정) 건설기술개발및관리등에관한운영규정(건설교통부훈령 제389호)중 제54조 내지 제59조는 삭제한다.

 

 

부 칙 <06․12․15>

①(시행일) 이 규정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한다.

②(경과조치) 실적공사비 및 표준품셈의 관리와 관련하여 이 규정 시행당시 종전의 규정에 의하여 추진중인 내용은 종전의 규정(건설교통부훈령 제446호)을 적용할 수 있다.

 

 

부 칙 <08․4․17>

①(시행일) 이 규정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 <08․5․6>

①(시행일) 이 규정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 <09․ ․ >

이 규정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목 영어

  135°hook 백삼십오도 갈고리 180°hook 반원형갈고리 3-hinged arch 3활절 아치 90°hook 구십도 갈고리 AASHO road test 아쇼 도로시험 AASHTO 아쉬토 AASHTO classification 아쉬토 분류법 abnormal climate 이상기후 abnormal weather 이상기상 abrasion 마모 abrasion loss 마모감량 abrasion of rail 레일마모 abrasion resistance 닳음저항 abrasion resistance steel 내마모강 abrasion test 닳음시험, 마모시험 ABS detergent 에이비에스세제 absolute dry condition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건조상태 absolute error 절대오차 absolute maximum bending moment 절대 최대 휨모멘트 absolute maximum shear force 절대 최대 전단력 absolute pressure 절대압력 absolute roughness 절대조도 absolute signal 절대신호기 absolute surface dried specific gravity 골재의 절건비중   of aggregate absolute temperature 절대온도 absolute viscosity 절대점도 absolute volume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용적 abson method 앱슨법 absorption 흡수 absorption ratio of aggregate 골재의 흡수율 absorption spectrophotometry 흡광광도법 absortion index 흡수율 abt system 치궤조식철도 abutment 교대 abutment joint surface 맞대기이음면 abutment test wall 반력벽 AC arc welding 교류아크용접 accelerated flow 가속류 accelerated weathering test 촉진내후시험 acce

건설계약용어 (영어)

  1. abeyance [중지,정지] 2. acceleration cost 가속비용 공기 단축등을 이유로 정상공정율보다 빨리 공사를 수행하는 것을 acceleration이라하며 그 비용을 acceleration cost라 한다. 이 비용은 시공자에게 claim권이 있다. 3. accent lighting [지시등, 경고등] 어떤 특수물체나 지역에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조명 4. access - access road 차도로서의 진입로 - access walk 인도로서의 진입로 5. accommodation [숙소] Site Accommodation이라 함은 공사현장내 현장요원의 임시숙소를 말한다. Site Camp라고도 한다. 참고로, Accommodation Unit는 가옥 또는 주택을 뜻하며, Dwelling Unit와 같은 말이다. 이에 대하여 Housing Unit는 세대단위의 독립된 주택을 일컫는다. 6. accrued depreciation [누적감가상각] 일반적인 사용으로 인한 마모 또는 노후에 의한 자산가치의 감소를 뜻한다. (reduction in actual value of property as a result of wear and tear, obsolescence) 7. acquiescence [묵인] : tacit agreement , tacit consent  - (tacit [무언의]) 8. addendum 이에는 두가지의 뜻이 있으며, 복수형은 addenda이다. a. 부록의 뜻 : 기 제작된 시방서를 설명하거나, 정정 또는 추가의 목적으로 입찰서를 제출하기 전에 발급하는 계약서의 보완서류의 성격 b. 추보의 뜻 : 계약체결전 발급되며, 첨삭 또는 정정이나 설명등의 방법으로 입찰서류를 수정하거나 해설하는 문서이며 계약이 체결되고 나면 계약서류의 일부로 남게된다. 9. addition 이에는 기술적인 의미와 계약

EPS 블록의 기본개요

1. 개요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에 따른 산업시설의 확충 및 개발 사업에 수반되는 택지 및 산업시설용 부지개발, 기존도로 확장과 신설도로 건설 등의 ‘효율적인 국토 이용 관리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 연약지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개발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연약지반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토목공사에서는 토목 구조물의 기능과 안정성을 만족하고 주변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필요에 의해 대규모 지반개량과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 또는 침하방지를 위한 기초처리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기초처리 방법으로 개발된 경량성토공법(Light Fill 또는 Lightweight Fill 공법)인  EPS 공법은 대형 발포폴리스티렌(Expanded Poly - Styrene) 블록 을 도로, 토지 조성 등의 토목공사에 성토재료 및 뒤채움 재료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재료의 초경량성, 내압축성 등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공법이다. EPS   블록 은, 단위중량이 흙의 1/100 정도밖에 되지 않는 초경량성의 재료특성을 가진 토목용 자재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성토를 하면 원 지반의 안정성이나 침하대책으로 효과적이다. 또한,  EPS   블록 은 내압축성, 내수성, 자립성, 시공성 등도 우수하며, 흙 무게의 1/100 정도로 가벼우면서도 적당한 강도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난연성, 내화학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2.  EPS  공법의 역사 1972년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 부근 Flom교 설치도로 개수공사시 도로침하 대책으로 사용된 것이 최초이다. 노르웨이 국립도로연구소 NRRL(Norwegian Road Research Laboratory)은 이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EPS  특성을 이용하여 도로포장에 적용하는 공법을 개발하였다. 그 후  EPS  공법기술은 많은 공사 실적을 거두었으며, 스웨덴의 국립토질연구소(SG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