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건설 현장 용어


가베 벽체를 말하며 가베라 불리는것으로는 조적벽, 콘크리트벽, 목재를 이용한 벽이 있다.
곰방 운반의 총칭으로 주로 자재를 운반하는 경우를 말한다. 자재라 함은 벽돌, 모래, 시멘트 등 각종 자재를 말한다.
나라시 바닥을 고르게 한다는 의미이며, 콘크리트 타설이나, 바닥에 깔린 흙이나 모래를 평평하게 펼쳐 내는것을 말한다.
노리비끼 주로 방수 시공에서 방수액과 시멘트를 혼합한 방수재를 밀도있게 바르고 위한 작업이며 주로 방바닥을 쓸어내는 고운 빗자루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주로 시멘트 벽돌이나 콘크리트 벽체의 하단 부분을 빗자루로 쓸어 올리는 작업을 말한다.
노미 끝이 뾰족한 정을 말하며 벽체나 바닥면 등의 흠이 제거나 구멍을 뚫기 위해 망치로 두들겨 사용한다.
다가네 끝이 끝처럼 납작한 모용으로 바닥면이나 벽면의 돌출면을 깎거나 고르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답바 높이를 말하며 ‘덴바’ 라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데스리 난간을 말하며 주로 발코니, 베란다 부분의 난간 부분을 말하는 경우가 많다.
덴네루 레미콘을 사용한 콘크리트 타설이 아니라, 순수 인력으로 콘크리트를 비벼서 타설 하는것을 말한다. 다소 차이가 있지만 모래:자갈:시멘트의 비율이 3:2:1인 경우가 많다.
루베 부피의 단위로, 1루베는 미터법의 1㎥를 말하며 가로(1m)x세로(1m)x높이(1m)를 말하며 1입방미터라 한다.
메지 줄눈을 말하며 벽돌이나 타일 사이의 틈을 말하며 줄눈에는 줄눈용 시멘트 등으로 틈을 메워 외관을 보기 좋게 다듬거나 방수를 목적으로 시공하는 경우가 많다.
미쓰무리 투명한 물호스를 이용한 수평 도구이며, 외부에서 물의 높이를 볼수 있도록 토명하고 가는 호스를 주로 사용하며 조적이나 목공을 많은 분야에서 사용된다.
바라시 해체를 말하며 주로 목공이 설치한 거푸집을 해체 하는 작업을 말한다.
반네루 영어 ‘panel'의 일본식 방음이며 주로 목공 분야에서 사용되는 자재의 하나이다.
반생 구운 철사를 말하며 굵기에 반비례한 강도에 따라 6번 8번 10번이있다. 주 용도는 목수용 형틀 조임이나, 아시바라 불리는 비계틀을 묶는데 주로 사용하며 목수용으로 접어서 판매하는것과 원형의 묶음도 있다.
빠루 장도리를 말하며 못을 빼거나 천장재를 철거할 때, 텍스나 천장재로 쓰인 합판 등 각목을 제거하는 용도로 자주 사용하는 연장의 하나이다.
사게부리 수직도를 측정할수 있는 추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원뿔 모양의 실이 달린 것으로 주로 목수, 조적등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는 연장이다.
삿도르 영어의 일본석 발음이며 주로 철재로된 목수용 자재로 형틀(거푸집)가설시 형틀을 지지하는 용도나, 하중을 받는 부위를 임시로 지지할수 있도록 설치하는 경우도 있으며 동바리라 불린다.
아나방 구멍난 철판으로 비계틀에서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에 비계틀에 걸쳐놓아 그위에 작업자가 이동 하면서 작업이 가능토록 하는 발판의 일종이다.
아시바 비계라 하며 건물의 외부에 가설을 하여 외부에서 작업이 가능토록 사다리 모양으로 설치하는것을 말하며 강철재를 주로 사용한다.
오함마 해머라 하며 주로 철거 등 큰 무게로 타격을 가하기 위한 연중에 하나.
우마 각종 받침대를 통칭하는데, 벽돌을 운반하기 위한 받침대나, 철근을 배근하며 사용하는 스페이서를 우마라 말하기도 한다. 우마는 작업대를 말하는 다이와는 차이가 있다.
자바라 주로 주름진 플라스틱 관을 말하며, 콘크리트 타설시 이용하는 펌프카의 주름관이나 등산용 주름진 플라스틱 물통도 자라라는 명칭으로 불린다.
젠다이 선반 받침대를 말하며, 작업용 깔판을 말하는 경우가 많다. 로프를 타고 작업을 할때 작업자가 앉아서 작업할수 있도록 제작된 깔판을 말하기도 한다.
질통 모래를 운반하는 플라스틱 통으로 등에 지고 운반하는것
갓다 절단을 하기 위한 연장의 하나이다. 주로 구운 철사를 잘라 제거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쿠사비 쐐기를 말하며, 주로 창틀 시공시 창틀의 수평, 수직을 고르기 위해 창틀 사이에 끼워 넣는 나무 쐐기등을 말하기도 한다.
하리 ‘보’라고 하며 기둥이나 기둥을 이어 슬래브 부부노가 맞붙어 건축물의 하중을 받치는 구실을 한다.
하스리 시공하고자한 설계면 보다 콘크리트가 튀어나왔을 경우에 돌출면을 깍아 내는 일이다.
하시라 건축물을 받치는 기둥을 말한다. 원형과 사각형이 있고, ‘하리’라 불리는 보와 더불어 많은 하중을 지탱하기 위한 구조물 중의 하나이다.
헤배 면적의 단위로써 1헤배는 미터법의 1㎡를 말한다.
시누 구운철사를 조이는 연장으로 비계공이나 목공등 여러 분야에서 사용하는 연장의 하나이다.
데나우시 ‘재시공 또는 중사중지‘의 뜻으로 사용하고 있으나 시공을 잘못하여 하자가 발생했음을 뜻할 때 주로 사용하는 용어이다.
데마찌 어떤 이유로 인해 작업을 할수 없거나, 일감이 없음을 뜻한다.
오사마리 마감이란 뜻으로 어떤 분야의 시공이 완전히 끝났음을 말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목 영어

  135°hook 백삼십오도 갈고리 180°hook 반원형갈고리 3-hinged arch 3활절 아치 90°hook 구십도 갈고리 AASHO road test 아쇼 도로시험 AASHTO 아쉬토 AASHTO classification 아쉬토 분류법 abnormal climate 이상기후 abnormal weather 이상기상 abrasion 마모 abrasion loss 마모감량 abrasion of rail 레일마모 abrasion resistance 닳음저항 abrasion resistance steel 내마모강 abrasion test 닳음시험, 마모시험 ABS detergent 에이비에스세제 absolute dry condition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건조상태 absolute error 절대오차 absolute maximum bending moment 절대 최대 휨모멘트 absolute maximum shear force 절대 최대 전단력 absolute pressure 절대압력 absolute roughness 절대조도 absolute signal 절대신호기 absolute surface dried specific gravity 골재의 절건비중   of aggregate absolute temperature 절대온도 absolute viscosity 절대점도 absolute volume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용적 abson method 앱슨법 absorption 흡수 absorption ratio of aggregate 골재의 흡수율 absorption spectrophotometry 흡광광도법 absortion index 흡수율 abt system 치궤조식철도 abutment 교대 abutment joint surface 맞대기이음면 abutment test wall 반력벽 AC arc welding 교류아크용접 accelerated flow 가속류 accelerated weathering test 촉진내후시험 acce

건설계약용어 (영어)

  1. abeyance [중지,정지] 2. acceleration cost 가속비용 공기 단축등을 이유로 정상공정율보다 빨리 공사를 수행하는 것을 acceleration이라하며 그 비용을 acceleration cost라 한다. 이 비용은 시공자에게 claim권이 있다. 3. accent lighting [지시등, 경고등] 어떤 특수물체나 지역에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조명 4. access - access road 차도로서의 진입로 - access walk 인도로서의 진입로 5. accommodation [숙소] Site Accommodation이라 함은 공사현장내 현장요원의 임시숙소를 말한다. Site Camp라고도 한다. 참고로, Accommodation Unit는 가옥 또는 주택을 뜻하며, Dwelling Unit와 같은 말이다. 이에 대하여 Housing Unit는 세대단위의 독립된 주택을 일컫는다. 6. accrued depreciation [누적감가상각] 일반적인 사용으로 인한 마모 또는 노후에 의한 자산가치의 감소를 뜻한다. (reduction in actual value of property as a result of wear and tear, obsolescence) 7. acquiescence [묵인] : tacit agreement , tacit consent  - (tacit [무언의]) 8. addendum 이에는 두가지의 뜻이 있으며, 복수형은 addenda이다. a. 부록의 뜻 : 기 제작된 시방서를 설명하거나, 정정 또는 추가의 목적으로 입찰서를 제출하기 전에 발급하는 계약서의 보완서류의 성격 b. 추보의 뜻 : 계약체결전 발급되며, 첨삭 또는 정정이나 설명등의 방법으로 입찰서류를 수정하거나 해설하는 문서이며 계약이 체결되고 나면 계약서류의 일부로 남게된다. 9. addition 이에는 기술적인 의미와 계약

EPS 블록의 기본개요

1. 개요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에 따른 산업시설의 확충 및 개발 사업에 수반되는 택지 및 산업시설용 부지개발, 기존도로 확장과 신설도로 건설 등의 ‘효율적인 국토 이용 관리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 연약지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개발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연약지반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토목공사에서는 토목 구조물의 기능과 안정성을 만족하고 주변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필요에 의해 대규모 지반개량과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 또는 침하방지를 위한 기초처리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기초처리 방법으로 개발된 경량성토공법(Light Fill 또는 Lightweight Fill 공법)인  EPS 공법은 대형 발포폴리스티렌(Expanded Poly - Styrene) 블록 을 도로, 토지 조성 등의 토목공사에 성토재료 및 뒤채움 재료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재료의 초경량성, 내압축성 등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공법이다. EPS   블록 은, 단위중량이 흙의 1/100 정도밖에 되지 않는 초경량성의 재료특성을 가진 토목용 자재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성토를 하면 원 지반의 안정성이나 침하대책으로 효과적이다. 또한,  EPS   블록 은 내압축성, 내수성, 자립성, 시공성 등도 우수하며, 흙 무게의 1/100 정도로 가벼우면서도 적당한 강도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난연성, 내화학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2.  EPS  공법의 역사 1972년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 부근 Flom교 설치도로 개수공사시 도로침하 대책으로 사용된 것이 최초이다. 노르웨이 국립도로연구소 NRRL(Norwegian Road Research Laboratory)은 이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EPS  특성을 이용하여 도로포장에 적용하는 공법을 개발하였다. 그 후  EPS  공법기술은 많은 공사 실적을 거두었으며, 스웨덴의 국립토질연구소(SGI